반응형


요즘에 오버워치 때문에 게이밍 모니터 관심이 높네요.

최대주사율도 관심이 많지만 패널에도 많은 관심이 있는 것 같아서 정리를 해봅니다.


패널의 종류는 IPS / VA / TN 패널이 있습니다. 다들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렵게 원리같은거 따지지 말고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간략하게 보도록 하죠!




IPS

 장점 : 시야각이 좋다, 반응속도도 무난하여 올라운드로 쓰기 좋다

 단점 : 비싸다, 명암비가 낮다(패널의 특성이라 어쩔 수 없음)


VA

 장점 : 명암비가 좋다, 색 재현력이 뛰어나다, 시야각이 무난하다

 단점 : 응답속도가 느려서 FPS등의 게임시 잔상이 남는다


TN

 장점 : 응답속도가 매우 빠르다, 싸다

 단점 : 시야각이 매우 안좋다(특히 아래에서 위를 향해 보는게 최악이다) , 색감이 물빠진색감이 난다

*FPS 특히 오버워치용으로는 거의 최적화된 패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개인차가 있지만 대부분이 TN 패널을 사용합니다.


솔직히 패널의 특징이 다 다르고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패널이 가장 좋다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만약 제가 모니터를 구입을 한다면 우선 용도부터 잘 따져서 하나씩 추려나갈 것 같네요.





144Hz에 IPS를 만족하는 모니터라면 가격이 좀 나갑니다. 하지만 패널이 VA로 바뀌게 되면 가격이 많이 착해지는 경향이 있죠. 저라면 올라운드는 TN은 무조건 빼고 둘중에 고민을 하다가 VA를 구매할 것 같네요.


그런데 60Hz여도 상관이 없다고 한다면 저는 27인치 기준 QHD / 60Hz / IPS에 검색 기준을 맞출 것 같습니다. 주사율이 낮아지면 가격이 낮아지는데 그럼 다른데에 돈을 더 투자할 수 있기 때문이죠 :-) 

어디까지나 제 생각이고 여러분들이 원하시는 목적에 맞게 모니터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60Hz와 144Hz 정말 차이가 있나? - 포스팅 보러가기

144Hz모니터 추천!  AMH 279 CUV 144 - 리뷰 보러가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