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자제품을 사용하다보면 어디선가 귀뚜라미 소리가 들려올 때가 있습니다. 어딘가하고 찾다보면 이게 뭐람 내가 새로 산 전자제품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더러 있죠.

 

 이러한 듣기 싫은 고주파의 경우는 컴퓨터에서 가장 많이 발생을 합니다. 특히 파워와 그래픽카드, 메인보드에서 말이죠. 이러한 귀뚜라미 소리처럼 나는 고주파음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을 써야할까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듣기싫은 전자제품 고주파음! 원인이 뭐고 조치방법을 알아보자!


 이러한 고주파음의 원인은 엄청나게 다양합니다. 제 경우에도 컴퓨터에서 고주파음이 발생을 하였기 때문에 컴퓨터를 예로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 제품을 받아서 조립을 했을때 무슨 대왕 귀뚜라미가 우는 소리가 나서 제품이 엄청난 불량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이 듣기싫은 소리가 파워에서 많이 들리더라구요. 

 많은 분들이 컴퓨터에서 고주파가 발생한다고 하는 부품들 순위를 보면 


1. 그래픽카드

2. 파워

3. 메인보드 전원부

의 순서로 되어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하이엔드 급의 그래픽카드로 올라갈 수록 더 많은 고주파음이 발생을 하게 되죠. 그런데 생각을 해보면 어떤 전자제품이던 제품에 귀를 가져다 대면 모두 다 고주파음이 들립니다. 어쩔 수 없죠... 단지 그 소리가 일반적인 상황에서 귀에 거슬릴 정도로 들리냐 안들리냐의 차이일 뿐이죠.


여튼 제 경우에는 너무 시끄러워서 할 수 있는 조치방법은 다 했었습니다. 제가 조치했던 조치방법들을 나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품의 불량 확인

 제품이 불량인 경우는 당연히 제품을 교체를 하게 된다면 고주파음이 사라지겠죠. 단, 이 방법이 완전하게 고주파음을 해결한다고 확답을 하지 못합니다. 제 경우가 해결이 안된 케이스였으니까요. 자신의 제품이 고주파음이 너무 심하다고 판단이 되시면 구매처에서 교환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대부분 이러한 경우는 교체가 됩니다.


2. 현재 집의 환경이 접지가 되어있는지 확인

 제 경우에는 접지가 잘 되어있었습니다. 접지가 되어있지 않은 환경에서 고주파음이 들린다는 글들이 많이 있습니다. 제조사에서도 접지를 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제 고주파는 콘센트의 접지가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3. 컴퓨터 전원 선의 교체 및 페라이트코어 물림

 역시 효과 없습니다. 간혹가다가 페라이트코어를 물리고 해결이 된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페라이트 코어의 경우 가격이 저렴하니 구매를 하셔서 사용하시는 것이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4. 멀티탭의 교체

 자 제가 해결을 한 방법입니다. 바로 멀티탭의 교체입니다. 제 멀티탭은 싸구려였기에 콘센트가 접지를 지원하나 멀티탭이 접지를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고주파가 발생을 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APC멀티탭으로 교체를 했습니다. 서지 보호 기능이 있는 멀티탭으로 교체를 하니 그래픽카드랑  CPU를 풀로드를 걸어도 고주파음이 들리지 않았습니다. 멀티탭을 살 때는 서지 보호 기능이 있어서인지 참 비싸게만 느껴졌는데 비싼 값어치를 하는 녀석이라 그런지 고주파음을 해결을 해주네요.

비싼 값을 하는 멀티탭. 서지 보호 멀티탭!


제가 위에서 나열한 방법들은 제가 했던 순서대로 나열을 한 것입니다. 각각의 방법마다 고주파음을 해결하신 분들이 존재하는 방법이니 고주파음으로 고생을 하시는 분들은 꼭 시도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이러한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완전히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솔직히 말씀드리면 존재하지 않습니다... 부품의 궁합과 가정에 공급이 되는 전기의 상태에 따라서 시시각각 변하기에 확답을 드릴수 없는 부분이네요. 간단한 예로 A의 집에서 아무런 고주파음이 들리지 않던 컴퓨터가 신축인 B집에 가서 설치를 하자마자 대왕 귀뚜라미가 우는 경우가 발생을 하는 그러한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제가 했던 4가지 방법중 한가지로 꼭 해결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