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ment/Database

SQL Join알아보기 [Left, Right, Inner, Outer]

by 돼지로운생활 2017. 7. 31.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다 보면 Join을 하게 되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필요한 Join을 가져다 써야 하기 때문에 사용법과 종류를 알아두면 사용을 하는데 있어서 유용할 수 있습니다.  SQL Join의 개념은 집합 개념이라고 이해를 하고 접근을 하시면 쉽게 이해를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두 개의 테이블이 있다고 가정을 하고 진행을 하겠습니다. 테이블 A는 왼쪽에, 테이블 B는 오른쪽에 위치를 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테이블에 4개의 레코드를 채워넣었다고 가정을하며 시작하겠습니다.


SQL Join의 종류와 사용법을 알아보자!

id name id name -- ---- -- ---- 1 철수 1 도라에몽 2 짱구 2 철수 3 영희 3 민수 4 뽀로로 4 영희


▶ Inner join


 - 두 테이블에 교집합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두 테이블에 공통된 값이 있으면 출력을 해줍니다.




▶Full outer join


 - 두 테이블에 합집합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공통된 값들은 공통된 값끼리 묶어져서 나오고, 공통되지 않는 값들도 모두 다 출력이 됩니다.



▶ Left outer join


 - 두 테이블 중에서 오른쪽 테이블에 조인시킬 컬럼의 값이 없는 경우에 사용을 하게 됩니다. 왼쪽 테이블 (Table A)의 값은 모두 다 나오지만 오른쪽 테이블 (Table B)의 값은 매칭이 되는게 없으면 출력이 되지 않습니다.



▶ Right outer join


 - 두 테이블 중에서 오른쪽 테이블에 조인시킬 컬럼의 값이 없는 경우에 사용을 하게 됩니다. 오른쪽 테이블 (Table B)의 값은 모두 다 나오지만 왼쪽 테이블 (Table A)의 값은 매칭이 되는게 없으면 출력이 되지 않습니다.







개발자의💻 개발자에의한👨‍💻 개발자를위한☕
This is MilkyeWay
👈왼쪽 하단에 ❤️클릭 부탁드려요👏

댓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