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얼마전에 나혼자 산다에서 헤이즈의 집을 보았는데 네온사인이 있었습니다. 그 분홍색으로 자신의 이름을 써놓았는데 왜이리 이쁘고 눈이 가던지... 바로 인터넷에서 대안을 찾았습니다.

 네온사인을 유리로 직접 제작을 하기에는 비용적으로도 너무 값이 많이 나갔고 무엇보다 유리이기 때문에 집안에서 관리하기가 너무 힘들다고 판단했습니다. 네온이 뜨거워져서 화재의 위험도 생기고 말입니다. 그래서 다른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하고 찾다보니 EL와이어라는 것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튜브 형태의 플라스틱인데 여기서 LED처럼 빛이 나오는 그런 아이템입니다. 가격도 저렴해서 바로 구매를 했습니다. 인버터가 있어야지 동작을 하는 구조라 인버터도 하나를 구매했습니다.


네온사인이 너무 비싸! 해결책은 EL와이어다!


그런데 이 EL와이어는 대부분 차에 장착을 하려는 용도로 제작이 된 아이템 같았습니다. 오늘 물건을 받아서 열어보니 인버터만 있고 12V 어댑터가 없어서 정상적으로 작동을 시킬 수 없었습니다. 혹시나 차량DIY가 아닌 인테리여용으로 목적을 두고 구매를 하시는 분들은 꼭 어댑터를 추가 구매를 해주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저처럼 되는 불상사가 일어나요. 혹시나 어댑터가 없으신 분들 컴퓨터에서 나오는 전압이 12V이니까 한번 테스트겸연결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급한대로 집에있는 5V전원을 인가해서 보니 광량이 정말 너무 약했습니다. 제 방 조명은 LED입니다. 그런데 불을 켜놓고 5V로 작동을 하니까 거짓말 하나도 보태지 않고 작동이 된건지 안된거지 조차 판별이 되질 않습니다. 물론 정격전압을 인가하지 않아서 그런점도 있지만 LED에 비하면 광량이 터무니 없이 부족합니다. 그런데 차에 시공을 하면 참 예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게 만들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모든 조명과 빛을 다 끄고 촬영한 사진입니다. 실제 12V에 연결하고 찍은 사진이니 광량에 참고하시면 됩니다.




튜브처럼 자유자제로 변형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문구를 만들 수 있고 고정을 하기도 쉬워서 모양 자체는 예쁘게 나옵니다. 문제는... 제가 너무 길이를 짧게 구매를 하여서 원하는 문구가 나오지를 않습니다. 2m이상으로 길게 구매를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구매가 된다면 여유분을 두시고 길게 구매를 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그리고 EL와이어는 인버터를 거쳐야만 작동을 합니다. 그런데 인버터는 특유의 고주파음이 들립니다. 안들린다는 분들이 계신데 뻥입니다. 제품에 따라 다른지는 모르겠지만 조금만 집중하면 들립니다. 그러니 구매를 하실 분들은 마음 편하게 고주파음이 있구나라고 생각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고주파음이 너무 거슬려서 설치하는 것을 좀 생각중입니다. 그리고 인버터의 고주파음을 잡아보겠다고 인버터를 감싸서 막아버리거나하면 인버터 잘못하면 터질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이렇게 해서 동호회 분 터진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하나 더 참고하실 것이 네온사인처럼 정밀하게 작업을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직각으로 떨어지는 문자를 연출하고 싶으시다면 어느정도는 타협을 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틀어지긴 합니다만 그렇게 하시다가 EL와이어 끊어먹으신 분들 여럿 보았습니다. 세밀한 것을 원하시면 단가가 조금 높은 EL와이어가 따로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제품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소리안나지만 EL와이어같은 제품이 뭐 없을까..?


제가 소리가 시끄러워서 다른 대안품을 찾다가 발견한 것이 실리콘 LED바입니다. 우선 LED이기 때문에 광량이 매우 우수합니다. 또한 인버터를 거쳐서 사용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고주파음 또한 발생하지 않습니다. 수명도 보장이 됩니다. 대신 단가가 EL와이어에 2배정도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가격이 비싼만큼 성능도 그만큼 더 좋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 이렇게 해서 EL와이어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일반 EL와이어는 형태를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철사등으로 틀을 만들고 고정을 해서 벽에 붙이시면 예쁜 인테리어가 됩니다. 다음에는 조금 더 긴 줄을 구매해서 DIY를 한 모습까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