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 허브 살까?
아니면 공유기 살까?
집을 스마트홈으로 만들어가면서 인터넷에 연결되는 장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나름 비싼 공유기를 사용하는데도 작은방 인터넷이 자꾸 끊어지길래 공유기의 문제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2차로 배분해주는 스위칭 허브가 문제였네요.
어려운 설명 다 빼고 스위칭 허브와 공유기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공유기
우리가 공유기를 설치하는 이유는 1개의 인터넷(WAN)을 통해 집에 있는 여러 장비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가 대부분의 이유일 거예요. 즉, 1개의 IP 주소를 가지고 여러 대의 기계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장비이죠.
즉, 1개의 인터넷 주소(IP)를 최대 255개의 장비에 IP를 할당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방금 위에서 공유기는 인터넷 주소를 할당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했는데,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공유기들의 포트 구성을 보면 1개의 WAN과 4개의 LAN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대 255개까지 IP를 할당할 수 있는데, 와이파이를 안쓴다고 가정하면 우리는 최대 4개의 포트밖에 사용을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스위칭 허브라는 장비를 사용하게 됩니다.
스위칭 허브
스위칭 허브는 공유기에서 할당된 IP를 더 많이 장치에 분배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비입니다. 그래서 집 인터넷 단자함을 열어보면 요즘은 이런 스위칭 허브가 설치되어 있는 집들도 종종 확인하실 수 있어요.
스위칭 허브에는 WAN 포트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유기를 거치지 않고 랜선을 연결 해서 사용하려고 한다면 1대의 장비에서만 인터넷이 가능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뭘 사라는거야?
어떻게 구성하라고...?
인터넷 공유기와 스위칭 허브 연결 순서
이 방법이 무조건 정답은 아니겠지만, 보통 이런 식으로 인터넷을 구성하고 사용한다면 어디 가서 왜 이렇게 인터넷을 연결했어요? 손님, 맞을래요? 라는 소리는 듣지 않아도 됩니다.
스위칭 허브는 기본적으로 공유기 뒤에 위치를 해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IP의 할당이 아닌 배분이 목적이기 때문이죠. 꼭, 할당 후 배분의 방식을 따라서 연결해 주시면 문제가 없게 됩니다.
위와 같이 구성을 하지 않고, 모뎀에서 각각 랜선을 통해 연결한 경우에는 하나의 로컬 네트워크로 구성이 안 되는 경우가 있게 됩니다. 예전 오래된 집들이 각 방마다 인터넷을 연결하다 보면 인터넷은 되지만 파일 공유가 되지 않는 등의 이유가 여기에 있는 거죠.
▶ 메인 인터넷 WAN 포트 > 공유기 > 스위치허브는 모든 포트에서 인터넷 사용이 가능
▶ 메인 인터넷 WAN 포트 > 스위치허브는 하나의 포트에서만 인터넷 사용이 가능
정리
1. 여러 장비에서 인터넷을 하려면 공유기는 필수이다.
2. 유선으로 연결할 장비가 많은데, 공유기의 포트가 부족한 경우에는 스위칭 허브를 쓰자.
3. 공유기는 IP를 할당하고 스위칭 허브는 IP를 분배한다.
4. 스위칭 허브는 공유기 하위에 위치를 시키자.
여러 장비에 인터넷 연결이 목적이라면 우선 가격을 떠나서 공유기를 사야 합니다. 스위칭 허브가 공유기보다 저렴한 데는 IP 할당 기능과 와이파이 기능이 없기 때문입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