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다들 집에 한 대 쯤은 있는 공유기가 고장이 난다면 난감한 경우가 꽤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게 공유기의 고장이 맞는지 아니면 인터넷 제공 업체(KT, SKT, LGU+ 등)의 일시적인 회선 문제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유기 고장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고장이 맞다면 어떤 해결 방법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공유기 고장 증상

    대표적인 공유기 고장 증상으로는 어댑터 고장으로 인한 증상 발생이 가장 많을 것입니다. 공유기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수명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특히 한국의 경우는 아이피타임(iptime)을 많이 사용하실텐데 해당 브랜드의 어댑터가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선 네트워크(와이파이)가 자주 끊어졌다가 다시 연결이 되거나 와이파이는 붙어있지만 인터넷 접속들이 원할하지 않을 경우에 고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LAN포트의 고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공유기를 통해 연결된 컴퓨터가 갑자기 인터넷이 되지 않는다면 해당 포트의 사망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공유기 고장 확인 방법

     자, 그럼 공유기의 증상이 맞는지 확인을 해보러 가보도록 합시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공유기의 게이트웨이 주소는 보통 192.168.0.1 또는 192.168.1.1 입니다. KT 공유기의 경우는  127.30.1.254 입니다. 해당 아이피 주소로 Ping을 날려서 공유기에 접근이 가능한지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 cmd창 → ping -t 게이트웨이 주소  ex) ping -t 192.168.0.1

    맥 : 터미널 → ping 게이트웨이 주소 ex) ping 192.168.0.1

     

    이렇게 테스트를 했는데 위와 같이 요청 시간이 만료 되었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온다면 공유기의 문제가 있는 것이 맞습니다. 

     

    또한 핑수치가 너무 높으면 공유기 내부 네트워크가 불안 하다는 증거 입니다. 무선 연결은 거리에 따라 다르게 송출 될수 있습니다 

    "가까운거리에서 요청 시간이 만료 되었습니다" 가 나온다면 공유기 무선랜이 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어댑터 구매로 해결?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사용하신다면 고질병인 어댑터 고장이 있습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면 큰 돈을 써서 공유기를 바꾸기에 부담이 되신다면 어댑터를 교체해 보시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도 어댑터를 교체하고 잘 된다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9v 어댑터를 구매해서 교체해 보시는 것도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