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컴퓨터를 켰는데 마우스랑 키보드가 동작을 하지 않아서 당황한 경험이 있으시죠? 아마 지금 그 상황을 겪고 계시기에 이 글을 보고계시지 않을까 싶네요! 


저도 이 증상을 자주 겪어서 처음에는 짜증이 났었는데 지금은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요. 해결법을 알기 때문에 해결을 하는데 오래걸리지도 않구요.

지금부터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해결방법


1. 장치관리자를 들어가줍니다. [Win키 + pause/break키 -> 장치관리자]


2. 휴먼 인터페이스 장치<< 펼쳐주기

이 때 키보드랑 마우스가 둘 다 안되는데 어떻게 장치관리자를 들어가냐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인식이 안되는 포트는 PS/2 포트 옆에 있는 USB가 맞나요? PS/2 옆에 있는 포트라면 후면의 다른 포트로 옮겨서 껴보세요. 만약 후면도 싹 다 안되는 경우에는 전면으로 포트를 옮겨서 껴보세요. 


단, 후면도 다 작동을 안하고 전면도 모두 작동을 하지 않는다면 메인보드 고장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3. 휴먼 인터페이스 장치에 노란색 느낌표가 뜬 장치가 있다면 우클릭 -> 제거로 장치를 제거해줍니다. 그 후 USB를 다시 꽂으면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만약 이 방법이 되지 않는다면 메인보드 초기화를 진행해보세요 :-)

초기화 방법은 전원을 완전히 차단한 상태에서(파워 전원 OFF) 본체를 열어서 메인보드를 보면 동그란 수은 전지가 하나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생긴 녀석이 말이죠. 이 녀석을 뺏다가 30초 정도 뒤에 다시 꽂아주시면 됩니다. 이렇게까지 초기화를 진행하면 메인보드나 디바이스의 불량이 아닌이상 99%는 작동을 한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이렇게해서 키보드 마우스 USB 포트가 먹통일 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나요? USB의 특성상 간혹 이런 경우가 발생하니 불량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위 방법대로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본 글은 윈도우 10 기준으로 작성을 하였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