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제 차 배터리가 방전이 되어서 점프를 시킨 적이 있었는데요... 그 이후에도 2번이나 더 방전이 되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점프를 하며 기사분께 여쭈어봤더니 배터리 교체 비용이 12~13만원정도가 필요하다고 하시네요. 참고로 제 차 배터리 용량은 60A 입니다. 용량에 비해 엄청나게 비싸죠...
그래서 직접 교체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렇다면 배터리를 골라야 할터인데 배터리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L형, R형 이렇게 두 종류가 있죠. 어떻게 구분을 할까요?
▶ 차량의 본넷을 열어보자
우선 차량의 배터리 타입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우선 본네트를 열어야 합니다. 그 다음 배터리를 보면 어떤 타입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본넷을 열고 배터리를 봐라봤을 때 [ 왼쪽 ] 에 [ +단자 ] 가 위치한다면 L타입이고, 반대로 [ 오른쪽 ]에 [ +단자 ] 가 위치한다면 R타입이 되는 것입니다. 같은 제품이라도 L R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퓨즈님께서 하늘나라로 가시는 상황이 올 수 있죠.
▶ L 과 R 한눈에 보기
이렇게 한눈에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거에요. 위에 있는 사진의 배터리 타입은 [ L ]입니다. 그렇다면 아래 사진에서도 어떤게 L타입의 배터리인지 구분을 하실 수 있겠죠?
왼쪽 : L타입
오른쪽 : R타입
이렇게 쉽게 자동차 배터리 타입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는 여성분들도 쉽게 하실 수 있는 DIY에 속합니다. 그러니까 겁먹지 마시고 도전을 해보시는게 어떨까 싶네요!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