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Java를 집에서 코딩을 하려니 JDK가 없네요. 그래서 설치를 하면서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준비를 헀습니다. 뭐, 환경변수 없이도 바로 실행은 할 수 있는데 편하게 쓰기 위해서 설정을 잡는 것이니 설정을 해주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그래서 여러분은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신걸꺼구요.


우선 JDK가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래 링크 된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를 받아주시면 됩니다.


▶ 자바 JDK 다운 받기 (오라클 사이트)

- 바로가기



다운로드를 받아주시고, 설치를 완료해주시면 됩니다. 설치방법은 따로 설명하지 않을게요.

진리의 다음, 다음, 다음, 완료가 해답입니다.


▶ JDK 환경 변수 설정하기


윈도우 버전별 환경 변수 설정 대화상자 실행시키는 방법


Windows 7 : 시작 →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 고급 시스템 설정


Windows 8 : 화면 오른쪽 아래로 마우스 포인터 옮김 → 설정 → 제어판 → Windows 7과 동일


Windows 10 : 시작에서 마우스 우 클릭 → 제어판 → Windows 7과 동일 




자, 이제부터 환경 변수를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2개의 환경 변수를 설정을 해줄거에요. 

1. JAVA_HOME → [ 자바의 경로 ]

2. Path →  [ 자바의 경로 ] → [ bin ]



[ 새로 만들기 ]를 눌러서 JAVA_HOME을 변수에 입력해주고, 값에는 JavaJDK 의 설치 경로를 입력해주도록 합니다.

- 기본적으로 [ C:\Program Files\Java\jdk1.8.0_162 ] 의 경로에 설정이 되어있어요. 경로를 변경하신분은 알아서 찾아주세요.



그다음 [ Path ]를 더블클릭해서 윈도우10의 경우는 [ 새로만들기 ] → [ C:\Program Files\Java\jdk1.8.0_162\bin ] 을 입력해주시고, 나머지 OS는 맨 뒤에 C:\Program Files\Java\jdk1.8.0_162\bin 를 추가해 주도록 합시다.


※ 만약 맨 뒤에 추가하실땐 [ 세미콜론 (;) ] 을 꼭 붙여주셔야 합니다.


▶ 확인의 시간


[ 실행 ] → [ CMD ] → [ javac 입력 ]



입력 후 엔터를 눌렀을 때 아래처럼 뭔가 쭉 뜬다면 환경설정이 끝난겁니다. 만약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면 설정을 잘못 한 것이니 처음부터 차근차근 다시 해보시길 바랍니다.


 자바 환경변수 잡는건 꼭 필수인 부분은 아니에요. 그렇지만 이걸 잡아주지않으면 매번 경로를 잡아줘야하기에 귀찮아지죠. 선택은 본인이 하는거지만 저는 개인적으로는 잡아주는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