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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를 이용해서 LCD판에 글씨를 나타내보도록 하겠습니다.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선만 잘 꼽아주시면 쉬워요 ! 


제품명 : BOLYMIN BC2004ABNHJH-D (20*4)





1. LCD의 Pin 할당

Pin
Symbol
Function
1
Vss
GND
2
Vdd
+5V(+3V option)
3
Vo
Contrast adjustment
4
RS
H/L register select signal
5
R/W
H/L read/write signal
6
E
H-->L enable signal
7~14
D0~7
H/L data bus line
15
A
Power Supply for B/L(+)/
16
K
Power supply for B/L (GND)

빨간색은 +5V 검정색은 GND 파란색은 아두이노의 Pin에 연결이 됩니다. 잘 구분해주셔야지 화면이 잘 들어옵니다.



2. 회로도 및 연결



위의 회로도를 따라서 점프선을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LCD의 3번 핀에서 포텐셔미터는 LCD판에서 글씨의 밝기를 조절해줍니다. 없어도 됩니다.

포텐셔미터 안사용하시면 GND에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3. 소스코드

스케치 → 예제 → LiquidCrystal → HelloWorld 불러와주시면 됩니다.


#include <LiquidCrystal.h>  = 라이브러리추가


*꼭 해주셔야해요!!!!!

LiquidCrystal lcd(12, 11, 5, 4, 3, 2);

이부분을

LiquidCrystal lcd(7, 8, 9, 10, 11, 12);

이렇게 바꿔주시면 됩니다.




LiquidCrystal의 클래스를 lcd라는 이름으로 다음과 같이 초기화한다라는 의미 

7 = RS

8 = E

9 = D4

10 = D5

11 = D6

12 = D7


lcd.begin(16,2);

LCD의 행과 열의 수 (가로16개 세로2줄)



<실행 예제 HelloWorld! 를 Hi! Arduino Exam으로 바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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