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얼마전에 특가로 구매한 Arctic F12 PWM PST 제품이 도착했다.


이렇게 생기신 제품 되시겠다. 

가격에 비해 상당히 성능이 좋은 제품이기에 덥썩 구입했다. 여기서 오늘의 제목이 시작된다.

이 팬은 기존의 3Pin과 달리 4Pin이다.


PWM기능이 추가가 되어서 4Pin으로 작동을 하는 것인데 그렇다면 PWM이 정확하게 뭔질 알아야 이 팬의 기능을 다 쓸 수 있지 않을까?

아마 컴퓨터 좋아하시는 분들은 자주 보신 단어일 것이다. 물론 공대생들도 ^-^...


오늘은 나도 PWM의 정확한 의미를 다시한 번 짚고 넘어가면서, 이 포스팅을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PWM이란 도대체 무엇이며 어떤 기능을 하나요?


Pulse Width Modulation을 줄여서 PWM이라고 부른다. 간단하게 설명해서 펄스의 폭을 조절하는 주기 제어 방법을 말한다. 




 위의 그림을 예로 보면, 펄스가 뛸 때(0이 아닐때), 스위치가 On 상태로 바뀐다고 보면 된다. 그렇기에 전기가 흘러서 팬이 작동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 펄스의 유지 시간이 길면 길수록 팬이 계속해서 돌아갈 것이고, 반대로 펄스가 짧다면 스위치가 켜져 있는 시간도 짧게 되는 것이다. 


 위와 같은 원리로 팬의 속도를 조절하게 되는 것이다. 

.

.

스위치가 켜져 있는 시간이 많다 = 팬 속도가 빠르다.

스위치가 켜져 있는 시간이 짧다 = 팬 속도가 느리다.


그렇다면 PWM을 왜 쓰는걸까?

.

.

.

LED가 들어오는 팬이 있다고 생각해보자. 

↑ 예를들면 이런 제품


보통 3Pin의 제품의 구성은 GND, VCC, RPM_Check 이렇게 구성이 되어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팬 속도를 조절을 하려면 VCC(전압)을 줄여서 팬 속도를 낮추게 되는데, 전압이 약해지니까 거기에 포함된 LED의 광량 또한 약해지게 된다.

 그리고 너무 낮은 속도로 팬을 돌리려고 하면, 팬이 멈추는 현상도 발생을 한다.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에 4Pin을 사용하는 PWM 제품이 나오게 된 것이다.



4Pin의 구성은 GND, VCC ,RPM_Check, PWM 이렇게 구성이 된다. 그렇기에 VCC는 항상 12V의 전원이 공급이 되고, 팬 속도는 PWM이 조절하기 때문에 LED의 광량이 항상 일정할 수 있는 것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