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3세대 라이젠이 출시되어 반응이 뜨겁다. 3700이 가성비가 넘사벽이라 정말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 내가 3연속으로 AMD의 CPU를 구매하게 될 줄은 정말 몰랐다.
오늘은 1세대인 서밋릿지 시절부터 항상 이야기가 나오던 라이젠의 램오버클럭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라이젠 램오버클럭이 필수인 이유
1. 라이젠의 구조
라이젠 같은 경우는 인텔과는 조금 다른 구조로 되어 있다. CCX(Core Complex)라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데, 잠깐 살펴보도록 하자.
하나의 CCX는 4개의 코어와 1개의 L3캐시라는 친구를 가지고 있다.
(이런 용어 다 몰라도 된다. 그냥 있다는 말이 하고 싶은 것이다. 그니까 끝까지 읽어 달라... ㅠㅠ )
이러한 CCX들이 모여서 우리가 흔히 아는 6코어, 8코어, 12코어의 제품이 나온 것이다.
[ 어 잠깐? 아까 하나의 CCX는 4개의 코어라면서? 그럼 저 CCX들을 이어 붙여주는 뭔가가 있겠네? ] 라고 생각을 했다면 정답이다. AMD에서는 서로다른 CCX가 통신을 할 때 사용이 되는 통로를 만들어 놨다.
바로 Infinity Fabric(이하 IF) 이라는 통로를 말이다. 이 IF들은 DRAM의 동작속도에 영향을 받게 된다. 여기가 우리가 라이젠을 사면 램오버클럭을 해야 하는 이유이다.
※ IF의 대역폭은 L3에 비해 매우매우 낮다.
2. 대역폭의 차이
L3캐시 메모리의 속도와 Infinity Fabric의 속도를 자동차에 비유를 해보면 L3캐시는 람보르기니이고 IF는 꽉 막힌 퇴근길 강변북로 한복판이다. 이러면 아무리 람보르기니가 빨라도 속도를 낼 수가 없다. 똑같은 이유 때문에 라이젠에서는 병목현상이 발생을 한다. IF의 대역폭이 너무 낮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든 올려주기 위해 램오버클럭을 진행한다.
램오버를 통해 속도가 올라가면 IF의 대역폭 또한 늘어난다. 3차선이었던 도로가 6차선이 되어 병목현상이 좀 줄어드는 것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라이젠에서는 램오버클럭이 성능 향상 체감을 느끼기 가장 쉬운 방법이다.
3. 과연 AMD가 CCX를 버릴까?
지금까지의 글만 보면 굉장히 단점만 많은 구조같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AMD CPU의 가격을 보면 그 말이 안나온다. 3700X같은 CPU를 인텔에서 구매하려면 가격이 어느정도일까...? 물론 같은 스펙의 제품을 금액 상관 없이 본다고 하면 게임에서는 아직 인텔이 우위인게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는 금액에 함께 신경을 써야 하지 않나...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다중코어를 쉽게 찍어낼 수 있는 CCX구조가 나쁜 것은 아니다. 또한 공정이 올라갈 수록 대역폭 또한 개선이 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고 본다면 좋은 방법일 수도 있다.
4. 램오버 어려운가?
어렵지 않다. 구글신에 검색 한 번만 해도 무수하게 많은 가이드가 나온다. 성능 향상을 느낄 수 있으니 꼭 해보도록 하자.
나도 초보이고 모르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최대한 어렵지 않게 작성을 했다. 라이젠을 구매하는 여러분들이 어느정도의 정보는 가지고 구매를 해서 잘 사용하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글을 작성한다.
끝!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