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꼭 IT쪽에서 일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도 요즘에는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PC방을 가도 조금 괜찮다 싶은 곳은 거의 다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구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저도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지만 처음 기계식 키보드에 입문을 할 때 참 많이 고민을 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가 가격도 가격인데 키감이 다 다르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고르기가 참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기계식 키보드가 어떤 것이고 키감은 어떠한 느낌인지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기계식 키보드 A to Z




우선 키보드의 범위에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가지의 종류가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세가지로 나누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멤브레인

 아마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키보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냥 일반적인 키보드입니다. 홈플러스나 이마트등에서 판매를 하는 가격이 저렴한 키보드가 바로 멤브레인입니다. 딱히 키감에 신경을 쓰지 않으시거나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이 사용을 하십니다. 요즘에는 멤브레인도 기계식 키보드처럼 디자인이 스타일리쉬합니다.


2. 펜타그래프

 노트북 자판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키를 누르는 느낌이 거의 없는 키보드입니다. 펜타그래프의 특징 때문에 거의 스치는듯 타이핑을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적응을 하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저는 이 방식은 아무리 써도 오타율이 높아서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3. 기계식 키보드

 요즘 대세인 키보드 종류입니다. 멤브레인의 문제인 다중키 입력을 지원을 하며 키에 사용하는 축에 따라 키감이 달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개인의 취향에 맞게 키보드를 셋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스타일에 따라서 키보드를 튜닝할 수 있다는 것도 하나의 특징입니다. 



이렇게 세가지가 일반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자 그렇다면 기계식 키보드의 축은 어떠한 것이 있으며 어떻게 고르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열방식

 - 풀배열 : 일반적인 키보드의 배열 방식입니다. 

 - 텐키리스 : 키보드 오른쪽에 있는 숫자 패드를 뺀 키보드입니다. 키보드의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에 좁은 공간에서 사용하기에 유용합니다.


2. 축 제조사

 - 체리축 : 일반적으로 기계식키보드에 사용하는 축제조사를 말하라고 하면 대부분 체리를 말합니다. 그만큼 많이 사용하는 축이고 기계식 키보드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는 축입니다.

 - 카일축 : 체리축을 따라하여 제조한 축입니다. 한성, 제닉스 등 저가형 키보드에 많이 사용하는 저가형 축입니다.

 - 알프스축 : 단종된 축입니다. 현재 판매한다고 하는 알프스축은 오리지날 알프스축이 아니라 이를 유사하게 따라한 축입니다.


3. 축의 종류

 체리축을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 체리축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립니다. 축은 클릭, 넌클릭, 리니어로 분류를 할 수 있습니다. 하나씩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체리 축은 청축, 녹축, 갈축, 백축, 적축, 흑축이 있습니다.


 - 클릭

청축녹축이 클릭에 해당합니다. 일반적으로 기계식키보드의 키감 소리를 생각했을 때 특유의 딸깍거림의 소리가 있는 축이 바로 청축과 녹축입니다. 이 두 축은 키압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예전에 타자기의 타건 소리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키감이 확실하게 구분이 되기 때문에 오타율이 적습니다. 녹축은 청축보다 키감이 조금 더 높습니다.


 - 넌클릭

갈축백축이 넌클릭에 해당합니다. 이 두 축도 딸깍거리는 소리가 있습니다. 다만 청축과 녹축의 소리가 너무 커서 그거보다는 조금 조용하게 사용을 하고 싶으신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축입니다. 갈축이 넌클릭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백축은 그다지 사용화가 되질 않았습니다. 갈축은 청축보다 키압이 약합니다. 반대로 백축은 모든 축 중에서 키압이 가장 강합니다. 그래서 장시간 타이핑 작업에서 사용하긴 힘들고 오타를 가장 최소화 해야하는 작업에서 사용합니다. 


- 리니어

 적축과 흑축이 리니어에 해당합니다. 적축은 키압이 낮아서 키보드를 끝까지 누르지 않고 반만 누르는 구름타법이 가능한 키보드입니다. 살짝만 눌러도 입력이 되기 때문에 오타율이 많고 가격대도 다른 축보다는 조금 비싼편입니다. 특유의 사각거리는 소리가 있어서 청축과는 다른 매력이 있는 축입니다. 흑축은 키압이 높습니다. 흑축도 구름타법이 가능하지만 키압이 높기 때문에 적축보다는 강하게 눌러줘야 합니다.


4. 제조사 추천 및 대표모델

추천하는 제품들의 축은 모두 다 체리축을 사용합니다.

제품을 고르실 때 축을 꼭 확인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체리 : G80-1867

체리 축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키보드 자체도 무난하고 마감도 깔끔합니다.


레오폴드 : FC900R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키보드입니다. 가격도 적당한 편이고 사용하기에 좋은 키보드입니다.


앱코 : K730

가격이 저렴하고 요즘에 많은 분들이 찾으시는 키보드입니다. 


모델은 이정도만 추천을 해드리고 글로만 보시기보다 키를 직접 눌러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키를 눌러보는 것이 힘드시다면 유튜브 동영상이라도 한번쯤은 보고 주문을 넣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축을 보실 때 카일축인 키보드는 거르셨으면 좋겠습니다. 정말 키감이 좋지 않기 때문에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은 실망을 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