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많이 사용하는 이 방식은 특히 메세지 보안과 관련이 많이 있는 암호화 방식입니다.  이 공개키 암호화 방식이 왜 고안이 되었을까요? 

 자, 어떠한 문자를 암호화 한다고 가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A라는 글자를 어떠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통해 E로 변했다고 하겠습니다. 이 때 A를 암호화 한 사람1은 어떠한 방법을 거쳐야 이 암호화 된 E가 다시 A로 변하는지 알 고 있습니다. 하지만 받는 사람인 사람2은 복화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사람1에게 어떠한 방법을 통해 암호화를 했는지 변경된 문자와 복호화 키를 함께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이 키가 중간에서 잃어버리게 되거나 모든 사람들이 알게 된다면? 이 암호화 방식은 아무런 쓸모가 없어지게 됩니다. 또한 암호화와 복호화에 사용되는 키가 1개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암호화 방식을 '대칭키' 암호화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할 공개키 암호화 방식은 이러한 문제점을 더 개선한 암호화 방식입니다.


넌 잠그기만해 ~ 키를 잃어버려도 돼! 어차피 아무도 못열어♥


 공개키 암호화가 출연했을 당시에 이 암호화 방식은 기존에 알고 있던 암호 해독 방법의 틀을 완전히 바꾸어 놨습니다. 왜냐하면 이 암호화 방식은 키가 1개가 아니라 2개이기 때문이죠!




 엄청난 혁신이었죠. 공개키 암호화는 두 개의 키를 하나는 완전히 비밀로 유지하여 한 쪽에서만 가지고 있고, 다른 하나는 어느 누구에게나 공개를 해서 공유를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두 키는 서로 상호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각각의 키가 상대 키와 짝을 이루어야만 복호화가 진행이 되는 방식이 되겠습니다. 

 또한, 하나의 키 쌍은 서로 다른 키 쌍과는 베타적인 관계입니다. 각각의 키 쌍이 아니라면 어떤 키와도 결합을 할 수 없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잠깐!

공개키는 Public Key

개인키는 Private Key 라고 불립니다.


 이 방식을 조금 더 쉽게 말을 해보면 공개키(Public Key)로는 암호화만 할 수 있고, 데이터를 받은 쪽에서 개인키(Private Key)를 이용해서 복호화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면 서로 주고 받을 때는 어떠한 방식으로 주고 받을까? 하고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바로 공개키를 이용해 암호화를 할 때, 그 데이터 안에다가 공개키를 넣어주는 것이죠. 




나중에 네가 나한테 보낼 때는 이 공개키를 암호화를 해줘! 그럼 내가 내 개인키를 가지고 열게! 암호화를 했으면 보내다가 공개키는 버려도 상관없어~ 어차피 나 아니면 못열어! 

 어떤가요? 이제 조금 알 것 같지 않나요?!


공개키 알고리즘의 특징


1. 공개키(Public Key)와 개인키(Private Key)의 2개의 키로 구성이 된 알고리즘이다.

2. 키관리와 키 분배가 쉽다.

3. 대칭키보다 보안성이 훨씬 높다.


 공개키는 이제 아시다시피 모두에게 공개가 되는 키입니다. 때문에 이러한 특성을 보완하기 위해서 매우 복잡한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알고리즘은 예전에 사용하던 대칭키보다 훨씬 길고 복잡하기 때문에 느릴 수 밖에 없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