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2018.11.26 추가

 사실 요즘은 SSD가격이 많이 저렴해져서 128G와 256G를 선택지에 두고 고른다기보다는 512G와 1T의 SSD를 놓고 고민을 하는 시대가 되었다. 

 본문의 글을 다 읽어보고 다음 링크의 글을 읽어보면 SSD선택에 있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 같다.


폭이 넓어진 SSD 시장에서 효율적으로 구매하는 방법


------------------------------------------------------- 이 하 본 문 -------------------------------------------------------------


 요즘 컴퓨터에는 하드 디스크도 많이 장착이 되지만 SSD 또한 엄청나게 많이 장착을 하는 추세죠. 저 또한 SS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 사용을 했을 때 그 속도에 놀랐지만 용량이 하드 디스크에 비하면 너무 적었기에 이 점이 문제가 되었었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SSD + HDD 의 조합으로 많이 이용을 하시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렇게 사용을 한다고 하여도 SSD 용량을 어느 정도를 선택해야 할 지 참 고믾이 많이 되는 것도 사실이죠. 그래서 지금 제가 쓰는 글이 절대적인 답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방향을 제시해 드리려고 합니다. 구매를 하실 때 어느정도 참고가 되실 수 있도록 말이죠.



 ▶ 사실 엄청나게 컴퓨터를 좋아하시지 않는 분들은 SSD용량의 고민이 대부분 두 분류로 나눠질 것 같습니다. 

 1. 128G를 사서 윈도우를 설치하고 자주하는 게임 하나만 설치를 할 것이다.

 2. 256G를 사섯 윈도우를 설치하고 자주하는 게임을 설치하고 다른 프로그램도 설치를 할 것이다.



사실 512G까지는 잘 고민을 안하시죠. 근데 이건 나중에 밑에서 말하겠지만 512G도 한참 부족합니다. 물론 저의 경우는 말이죠. 자, 저렇게 128기가냐 256기가 중 어떤걸 골라야 할까요라고 질문이 들어온다면 저는 절대로 128기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제가 사용을 해보았기에 얼마나 용량이 부족하고 답답한지 잘 알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볼까요? 


지금 제 컴퓨터에 깔려있는 윈도우 폴더와 오버워치 폴더입니다. 파티션이 다르지만 그냥 저걸 한 파티션에서 다 설치를 했다고 생각을 해보시면 128기가를 구매하셨다하면 벌써 30기가 정도, 1/4이 그냥 없어지는 겁니다. 저게 생각보다 괜찮을 것 같아 보이실 수 있는데 오버워치 말고 다른 프로그램은 전혀 아무것도 설치를 하시지 않을건가요? 심지어 카카오톡만 하더라도 미디어 파일이 주고받아지게 된다면 몇기가가 날라가는 건 순식간입니다. 

 128기가를 사용하다보면 어느새 컴퓨터 하단에서 이러한 문구를 보실 수 있게 되십니다.


▶ 여러분은 왜 SSD를 구매하려고 하시나요? 단순히 인터넷 서핑만 하고 영화를 보는데 SSD를 구매하시는건가요? 아니시겠죠.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의 대다수는 게임을 위해 빨라진 컴퓨터 속도를 위해 SSD를 비싼 돈 주고 구입을 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 같아요. 위에서도 용량 부족을 말씀드렸지만 다시 한 번 강조를 드리면 게임을 하는데 128G를 사는 분들은 얼마 못가서 또 하나의 SSD를 구매하시게 되어 있습니다. 저 또한 겪어 본 일이고 주변 사람들 대부분 이렇게 단계를 밟아서 다음 시스템 구축에서는 128G를 보지도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 되어 버렸습니다.


▶ 다른 글들을 보면 TLC MLC 이런 글들을 많이 보셨죠? 저도 좀 살펴보았는데 256 TLC를 사느니 128 MLC를 사겠다!! 라는 글들이 보이네요. 무조건 적으로 TLC를 거르라는 글들이 많이 보이는데 그런 글들을 읽고 믿고 계시다면 이제부터는 그런 생각은 버리시길 바랍니다.



TLC 지옥 MLC 천국 이라는 식으로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많이들 추천 하시는 삼성 850evo 제품이 TLC라는건 알고 계신가요? 물론 TLC를 사용하지만 구형의 2D MLC보다 3D Vnand TLC가 훨씬 성능이 좋습니다. 솔직히 TLC가 꺼려지시는 분들 왜 TLC가 안좋은지는 알고 계신가요? 단순히 안좋다라는 말에 세뇌되어서 좋은 제품들이 저렴한 가격에 있는데도 고르지 않는건 올바르지 못한 소비라고 보여집니다.


차이점이 궁금하시다면 이 링크에서 조금 더 알아보세요.


▶ 그래도 128G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속도적인 부분에 있어서 128과 256의 차이는 없습니다. 같은 모델에 용량만 다르다면 이 둘의 차이는 용량이 끝입니다. 제가 너무 256만 좋다고 작성을 했는데 조금 더 빠르게 문서 작업을 진행하고 싶으신 분들도 SSD와 HDD의 조합으로 사용을 많이 하십니다. 그러한 분들이 128G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죠. 성능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습니다.


▶ 마치며.. 

 제가 아까 처음에 256G도 부족하다고 말씀을 드렸죠? 저는 개발을 하는 개발자이고 여러가지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속도적인 부분에 민감하기에 SSD를 선택했고 심지어 저는 게임도 좋아합니다... 제 경우를 말씀드리면 SSD 128로 시작을 해서 지금은 SSD 512 + HDD 2T까지 오게 됐네요. 솔직히 말해서 128을 샀을때는 미친듯이 용량의 압박에 시달렸는데 256오면서 그게 조금 해소가 되었고 이 마저 부족하다 싶을때 256을 하나 더 추가해서 512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무조건 비싼게 좋은건 아니지만 주변 여렷 분들을 보면서 나만 이렇게 느끼는 것이 아니구나라고 느껴져서 128보다는 256을 추천들 드리는 것입니다. SSD 자체도 가격이 많이 내려왔고 TLC기술 또한 엄청나게 발전했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용량이 적당한 좋은 제품들을 많이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