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일반적인 프린트와 복합기를 선택할 때 대부분 블로그나 추천글을 보고 고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모르고 고르는 경우도 많아서 용도에 맞지 않게 구매를 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글은 주관적인 글이지만 일반적으로 프린트와 복합기를 고를 때 어떠한 기준으로 고르는지에 대해 글을 작성을 해보려고 합니다. 



내 프린터/복합기 추천을 부탁해요!



1. 프린트와 복합기의 차이점

 - 프린트 : 인쇄만을 목적으로 하는 인쇄기기입니다.

 - 복합기 : 프린트의 기능 외에 추가적으로 팩스/스캔/사진인화 등의 기능이 '복합적'으로 추가 된 기기를 말합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복합기도 가격이 그리 비싸지 않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복합기를 선택하시는 추세이긴 합니다. 



2. 인쇄시 컬러 지원 : 흑백과 컬러

 - 흑백컬러는 말 그대로 어떠한 문서든 흑백으로만 출력이 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 컬러는 사용자가 문서를 작성하면 그 문서에 입힌 색을 그대로 프린트를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3. 레이져와 잉크젯

 - 레이져는 빠르고 조용합니다. 대신 토너의 단가가 비싸고 기기자체의 가격도 비쌉니다. 분말을 분사하는 형식이라 번짐이 없지만 건강에는 좋지 않습니다.

 - 잉크젯은 토너의 가격이 저렴하고 기기도 저렴합니다. 하지만 많이 조용해졌다고 해도 출력속도가 레이져보다 느리고 소음이 있습니다. 물에 젖으면 바로 번짐 현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레이져와 잉크젯은 사용자 분이 더 끌리시는 부분으로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잉크젯도 무한잉크라고 애드온형식으로 달아주는게 있는데 이거 있으면 솔직히 편합니다. 좋습니다 잉크젯도 충분히.



구매 팁

1. 컬라와 흑백 어떤것을 골라야 합니까?

 -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컬러는 흑백보다 기기자체도 비싸고 토너도 컬러토너까지 장착을 해야하기때문에 더 비쌉니다. 유지비가 더 들어간다는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는 사용자가 어디서 사용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글자 인쇄가 주 목적인데 굳이 비싼 돈 들여서 컬러를 구매하실 필요는 없을 것이며, 디자인 결과를 출력하는데 흑백프린트로 흑과 백으로만 출력하게 하는것도 이상하기에 사용자분의 용도가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2. 프린트와 복합기 무엇이 더 좋습니까?

 - 솔직히 말씀드리면 요즘에는 가격 차이가 그렇게 심하지 않기 때문에 복합기쪽으로 구매를 하시는 것이 만약의 상황을 위해서라도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프린트 외에 스캔 기능이 필요하게 된다면 결국 스캐너가 필요한 상황이 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복합기에도 추가적으로 달려있는 기능들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예 프린트+팩스  or  프린트+팩스+스캐너 의 차이) 이런 추가 기능을 비교해서 구매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레이져와 잉크 어떤걸 선택해야합니까?

 - 저는 집에서는 무한잉크가 달린 잉크젯 프린터를, 사무실에서는 레이져 프린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용도마다 차이가 있는데 솔직히 집에서는 인쇄를 하는 경우가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유지비가 저렴한 잉크젯을 사용합니다. 잉크젯의 특성상 오랫동안 인쇄를 하지 않으면 프린트의 헤더부분이 막히는 경우가 있는데 이정도는 그냥 한번 토너를 휴지로 쓱 닦아주고 해결을 하고 사용을 합니다. 우선 집에서 레이져를 쓰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토너 가루가 날리기에 건강상에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사무실의 경우에는 거의 매일 50장 ~ 100장 정도의 프린트를 하고 있고 많은양의 프린트를 하기 때문에 소음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레이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출력 결과를 가지고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에 레이져를 사용합니다. 


각각 둘만의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정용으로 구매를 희망하신다면 건강을 생각해서라도 잉크젯 구매를 권해드립니다. 절대 레이져의 성능이 나빠서, 비싸서가 아니라 건강을 생각해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4. 구매하기 전 프린터의 출력량을 확인하자.

 - 프린트를 엄청나게 많이 하는 경우에는 프린터가 버티지 못하고 고장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출력량을 넘어서 사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구매하시기 전에 상세정보를 보시면 출력권장량이 적혀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시고 자신의 출력량과 비교를 하셔서 구매를 하셔야지 프린트가 고장나는 경우가 적어집니다. 



위의 사항들을 다 고려해서 기기를 정하셨으면 가격을 비교하시면 됩니다.

가격을 비교하는 사이트는 여러군데 있으니 가격을 잘 비교하셔서 구매를 해주시면 됩니다. 

아, 그리고 만약 잉크젯 무한잉크를 사용하신다면 개조를 하지 마시고 정품 무한잉크 장착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의로 개조를 하게 된다면 AS부분에서 불이익을 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글이 구매를 하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프린터 추천을 통해서 무작정 구매를 하시기보다 어떠한 기준으로 구매를 해야할 지 알고 구매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